음성군도시재생지원센터


‘음성읍 시장통 도시재생 설계공모’, 이·상 건축 당선 작성일 2021.05.21 조회수 789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음성읍 시장통 도시재생 어울림센터 및 환경조경 조성사업 기본 및 세부설계’ 공모 당선작으로 종합건축사사무소 이·상(건축 강철희 소장, 조경 이상무 소장)의 ‘다양한 층위_열기 그리고 담기’가 선정됐다.

음성읍 시장통 도시재생센터는 지난달 27일 ‘음성읍 시장통 도시재생 어울림센터 및 환경조경 조성사업 기본 및 세부설계’ 당선작을 선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기존 발주처가 하달하는 방식을 탈피해 박재민 청주대 조경도시계획전공 교수가 센터장으로 있는 시장통 도시재생센터와 도시재생주민협의체를 중심으로 지난 1년간 주민워크숍을 진행해 지침을 마련한 것이 특징이다.

그에 따라 공모전의 주요 지침 사항은 실내·외 공간을 연계해 주민들이 요구사항의 반영과 실질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공간계획에 초점이 맞춰졌다. 더 나아가 도시재생센터로서의 계획과 더불어, 지역주민들의 일상적 삶을 담아낼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서 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기존 건축계획 중심의 공모전에서 탈피하고자 외부 조경에 대한 심사 배점을 부여해, 조경가의 적극적 참여 및 전문성을 확보하고 조경과 건축의 협업을 통한 도시재생 활성화 계기를 모색한 공모전이었다는 것이 센터의 설명이다.

당선작은 기능적이고 합리적인 공간구성 및 지역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점, 지역커뮤니티 활성화를 고려한 디자인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환경과조경 https://www.lak.co.kr/